부여, 옥저, 동예, 삼한 한반도 역사 10분만에 마스터하기
고조선 이후 시대로 본격적인 철기 문화를 활용한 세대가 등장을 합니다.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서는 부여고구려 옥저동에 4만 등 여러 나라가 등장하였습니다. 부여는 만주 쑹화강 유역의 넓은 평야 지대에 자리 잡아 농경과 목축이 발달하였고 5부 저 연합한 연맹왕국 형태로 성장하였습니다. 중국 운영과 오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활발하게 교류할 던 부여는 남쪽으로는 고구려, 서쪽으로는 선비족과 접하고 있었습니다.
부여는 지배층인 대가호민과 피지배층인 하호노비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공연은 고조선만큼이나 엄격한 법을 시행하였는데 살인한 사람을 사용해 처하고 그 가족은 로비로 삼았습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면 열두 배를 배상하는 1책 12법이 있었으며, 간음한 자와 추위가 심한 부위는 사용에 제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부여의 왕이 죽으면 사람을 함께 묻는 순장 그리고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삼는 형사 치수제라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부여는 농경과 목축이 발달한 반동반목 생활을 하였고, 특산물로는 말과 주어, 모피 등이 있었습니다. 부여는 전쟁이 일어났을 때 소를 죽여 발급이 갈라지는 모양을 보고 길흉을 점친 은우제전법이 있었습니다. 또한 12월에는 염거라는 제천 행사를 열어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를 지내 농사에 풍요와 성공적인 사냥을 기원하였습니다. 구현은 1세기 초 왕이란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독자적인 사회문화를 이어가던 부여는 3세기 말 선비족의 침입으로 쇠퇴하였고, 마침내 5세기 말 고구려의 흡수당하며 연맹왕국 단계에서 멸망하였습니다. 부여는 만주 지역에서 만주 지역에서 대두되는 역사적 사실로는 3세기 말에는 부여가 선비족의 침입으로 인해 쇠퇴하였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때 선비족은 고구려와의 전쟁으로 많은 인구와 자원을 잃은 고구려를 약탈하면서 부여까지 침입하여 부여의 영토와 자원을 탈취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부여는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또한 5세기 말에는 고구려가 부여를 흡수하면서 연맹 왕국 단계에서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고구려는 대왕을 중심으로 국가 권력을 통일하고, 부여의 영토와 자원을 점유하면서 부여를 흡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여는 자체적으로 독자적인 사회문화를 이어갈 수 없게 되었으며, 고구려와의 통합으로 인해 부여의 역사는 종식되게 됩니다.
부여는 고구려와의 전쟁에서 패배하고 멸망하였지만, 그 후에도 부여 출신의 인물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라의 왕족 출신인 김대성은 부여 출신으로서 매우 뛰어난 성과를 내었습니다. 그는 신라를 통일하고, 통일신라를 건국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고려 시대에도 부여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고려 제2대 왕, 광종은 자신의 어머니 춘효대왕이 부여 출신이라는 이유로 부여를 중요시하고 부여 출신의 인물들을 믿어주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부여 출신의 인물들은 고려에서 권력을 쥐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조선 시대에는 부여 출신의 인물들이 문신으로서 활약했습니다. 조선 초기에는 서경의 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그 중심지 중 하나가 부여였습니다. 따라서 부여 출신의 인물들은 서경의 교육을 받아 출세하거나 문학적인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요약하자면, 부여는 고대부터 중요한 지역이었으며, 그 지역 출신의 인물들은 대한민국 역사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고구려에 멸망당하였지만 그 후에도 부여 출신의 인물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후 신라, 고려, 조선 시대에도 부여 출신의 인물들이 권력을 쥐고 문화, 교육, 예술 등의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그 중에서 옥저는 토지가 비옥하여 농경이 발달한 특징이 있었으며 엄물과 소금 등 해산물이 풍부하여 사용합니다. 옥좌에는 어린 여자 아이를 남자의 집에서 키우다가 성인이 되면 예물을 주고 아내로 맞이하는 민며느리 잘하는 혼인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람이 죽으면 가매장을 한 뒤 뼈만 추려 가족 공동 무덤인 나무던너레에 넣어두고 입구에 쌀을 담은 질그릇을 매달아 사용합니다. 동해인들은 철자형 여자형 집에서 생활하며 사용합니다. 동해 역시 토지가 비옥하고 해산물이 풍부하여 있는데, 특히 단군과 아마반어 등의 특산물이 많이 생산되었습니다.
반어피는 바다표범의 가죽을 말하며, '과'라는 말을 타고 과일나무 밑을 지날 수 있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키가 작은 말을 뜻합니다. 동네에서도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고, 산천의 경계와 부족의 독립적 성격을 중요시하여 마을 끼리 함부로 침입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침범하면 노비나 소말로 배상하게 하는 체크에 풍습이 있었으며, 공동체적인 질서를 중시해 같은 동족끼리 혼인하지 않는 '조개혼'을 엄격하게 지켰습니다.
목자와 동에는 나름대로의 세력을 유지하여 찜한 고구려와 낙랑의에게 압박을 받았고, 동해안에 치우친 지리적 여건 등을 이유로 선진 문물 수용에 분리하여 연맹 왕국으로 발전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이들은 고구려의 특산물을 바치며 연명하다가, 옥저는 1세기에 동해는 5세기에 고구려의 복속되어버립니다.
한반도 남부 지역에 위치한 일부 지역은 중국과의 교육 과정에서 고조선의 방해를 받아왔습니다. 이후 한나라의 압력을 받으면서 고조선 사회는 혼란을 겪었고, 한반도 남쪽으로 이동하는 유민들에 의해 새로운 문화가 보급되었습니다.
이 문화는 고조선의 토착 문화와 융합되어 더욱 발전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마한진한 변한(馬韓辰韓)이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는 연맹체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의 천안, 입산, 나주 지역을 중심으로 경기, 충청, 전라도 지방에서 발전하며 백제를 비롯한 54개의 소국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마한 지역에는 여러 수군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강성했던 묵지국 운진왕이 지배자로 추대되어 4만 전체를 이끄는 주도 세력이 되었습니다. 대구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지난 4로국을 포함한 12개의 소국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김해 창원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변한 역시 구야 구글을 포함해 12개의 소국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이 지역은 고조선과는 달리 재정 분리된 사회였으며, 신지견 지부리의 앱차등으로 불리는 정치적 지배자인 군장 2각 소국을 다스렸고, 종교적 지배자인 청구는 하늘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였습니다.
삼안에는 청군이 다스리는 소도라 불리는 신성지역이 있었는데, 소도는 군정에 권력을 미치지 못하여 제인이 이곳으로 도망을 가면 군장이라도 잡아갈 수 없었습니다. 많은 비옥한 평야 지대에 자리하여 일찍부터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특히 철제 농기구를 이용하여 벼 농사를 많이 지었으며, 해마다 씨를 뿌리고 난 5월과 추수를 마친 10월에는 게절제를 여러 하늘에 제사를 지냈습니다. 또한, 농경을 위한 공동조직인 둘의가 있었고, 남녀가 문신을 새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삼한시대에는 농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수로 보호 저수지 등을 축조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저수지로는 제천의 림지, 밀양수산제 등이 있습니다. 한편 마한과 진한, 변한의 지역별 특징은 각각 다릅니다. 마한에서는 초가지붕이 있는 토실에서 생활하였고, 지난과 변환 시기에는 영혼이 새처럼 날아오르기를 기원하며 큰 새의 깃털을 사용하여 장례를 치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변환 시기에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덩이 3을 화폐처럼 사용하였고, 풍부한 철을 낙랑 5회 등으로 수출을 한 기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에서도 각 나라마다 특성이 있는 상품을 필요한 나라에 공급을 해주고 거기에 합당한 값을 받는 등 하는 경제활동은 아직도 보존이 되어 곳곳에 보이고 있습니다.